•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개발연혁

    • 2013
      • 01문화콘텐츠닷컴 리뉴얼
      • 02제 1기 상상리포터 발대식
      • 03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전문가 세미나
    • 2012
      • 01전통문화자원(문화원형) 디지털화 사업의 현황 및 과제 연구용역
      • 02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기부 업무협약
      • 03네이버 <문화원형 백과사전> 서비스 오픈
    • 2011
      • 01문화콘텐츠닷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
      • 02문화콘텐츠닷컴 이용환경개선을 위한 자문회의(2011. 4. 12)
      • 03문화원형과제 통합포털 구축
    • 2010
      • 01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자유공모) 9개 과제 개발
      • 02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지정공모) 2개 과제 개발
      • 03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기념공연
        ‘디지로그 4D 퍼포먼스’
    • 2009
      • 01문화원형 스토리텔링 워크숍(9.9)
      • 02문화원형 미디어아트 전시(9.8~9.12)
      • 03문화원형 컨퍼런스(12.10)
    • 2008
      • 01문화콘텐츠 한스타일화 5개 과제 개발 완료
      • 02한스타일 지원사업 중 ‘오리엔탈 온’(믹스크리에이티브)공연
      • 03KBS 스토리텔링클럽 <이야기발전소>의 공동기획·제작 지원 완료
        (08.7~08.12,25회분)
    • 2007
      • 01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2차 기본계획 수립 및 발표
      • 02문화기관 보유 전통문화자원의 문화원형콘텐츠화 개발·활용 사업
      • 03파일럿 제작 지원사업 10개 과제 개발 완료
        문화원형콘텐츠에 기반한 한국형 스토리텔링 개발 사업
    • 2006
      • 01우리 장승의 디지털 콘텐츠 개발’ 등 20개 과제 개발
      • 02문화원형 창작소재 활용가이드북 제작 완료
      • 03문화원형 창작콘텐츠 공모전
        (11.29~1.23 / 10개 작품 당선, 10개 작품 입선)
    • 2005
      • 01「한국 호랑이 디지털 콘텐츠 개발」등 29개 과제 개발
      • 02「삼별초 문화원형 기반 디지털 콘텐츠 개발」등 5개 과제 개발
      • 03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중·장기 로드맵 수립
    • 2004
      • 01「서울의 근대공간 복원 디지털 콘텐츠 개발」등 45개 과제 개발
      • 02「묘&가」,「암행어사 정약용」등 2개 과제 개발 완료
      • 03문화콘텐츠닷컴 서비스 오픈(6.23)
    • 2003
      • 01「사찰건축 디지털 세트 개발」등 22개 과제 개발
      • 02북한, 중국, 일본 지역의 우리 문화원형에 대한 기초 연구사업
      • 03에듀테인먼트, 출판만화 등 2개 과제 개발
    • 2002
      • 01「조선시대 검안기록을 재구성한 수사기록물」등 39개 과제 개발
      • 02우리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사업 종합계획 수립
  • 문화원형의 이해

    5천년,끝없는 이야기 문화원형 문화원형의 이해 바로가기
  •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사업

    인문학과 예술, 기술의 만남을 통한 문화원형의 진화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사업 바로가기

홈 > 문화원형이란? > 문화원형의 이해

문화원형의 이해

5천년, 끝없는 이야기 문화원형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오랜 역사 속에서 형성된 우리 민족 문화의 모든 것!
정치, 경제, 의식주, 인물, 예술 등 다양한 분야,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원형은 새로운 스토리텔링의 원동력입니다.

‘반지의 제왕’ 과 ‘해리포터‘ 등 유럽, 아시아의 원전과 신화 등을 창작소재로 활용한 사례들이 큰 흥행을 일으키면서 전통문화원형이 창작의 중요한 모티브로 활용되어 새로운 창작물로 콘텐츠 경쟁력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해 왔습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에는 다양하게 축적된 문화적인 전통, 역사적인 사건, 신화, 전설, 민담 등 전통문화 속의 풍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여기에 새로운 상상력과 고도의 제작기술이 더해진 창작물을 만든다면 세계적인 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산업적인 활용을 위해 문화원형의 발굴과 재해석의 노력은 앞으로도 지속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