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개발연혁

    • 2013
      • 01문화콘텐츠닷컴 리뉴얼
      • 02제 1기 상상리포터 발대식
      • 03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전문가 세미나
    • 2012
      • 01전통문화자원(문화원형) 디지털화 사업의 현황 및 과제 연구용역
      • 02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기부 업무협약
      • 03네이버 <문화원형 백과사전> 서비스 오픈
    • 2011
      • 01문화콘텐츠닷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
      • 02문화콘텐츠닷컴 이용환경개선을 위한 자문회의(2011. 4. 12)
      • 03문화원형과제 통합포털 구축
    • 2010
      • 01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자유공모) 9개 과제 개발
      • 02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지정공모) 2개 과제 개발
      • 03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기념공연
        ‘디지로그 4D 퍼포먼스’
    • 2009
      • 01문화원형 스토리텔링 워크숍(9.9)
      • 02문화원형 미디어아트 전시(9.8~9.12)
      • 03문화원형 컨퍼런스(12.10)
    • 2008
      • 01문화콘텐츠 한스타일화 5개 과제 개발 완료
      • 02한스타일 지원사업 중 ‘오리엔탈 온’(믹스크리에이티브)공연
      • 03KBS 스토리텔링클럽 <이야기발전소>의 공동기획·제작 지원 완료
        (08.7~08.12,25회분)
    • 2007
      • 01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2차 기본계획 수립 및 발표
      • 02문화기관 보유 전통문화자원의 문화원형콘텐츠화 개발·활용 사업
      • 03파일럿 제작 지원사업 10개 과제 개발 완료
        문화원형콘텐츠에 기반한 한국형 스토리텔링 개발 사업
    • 2006
      • 01우리 장승의 디지털 콘텐츠 개발’ 등 20개 과제 개발
      • 02문화원형 창작소재 활용가이드북 제작 완료
      • 03문화원형 창작콘텐츠 공모전
        (11.29~1.23 / 10개 작품 당선, 10개 작품 입선)
    • 2005
      • 01「한국 호랑이 디지털 콘텐츠 개발」등 29개 과제 개발
      • 02「삼별초 문화원형 기반 디지털 콘텐츠 개발」등 5개 과제 개발
      • 03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중·장기 로드맵 수립
    • 2004
      • 01「서울의 근대공간 복원 디지털 콘텐츠 개발」등 45개 과제 개발
      • 02「묘&가」,「암행어사 정약용」등 2개 과제 개발 완료
      • 03문화콘텐츠닷컴 서비스 오픈(6.23)
    • 2003
      • 01「사찰건축 디지털 세트 개발」등 22개 과제 개발
      • 02북한, 중국, 일본 지역의 우리 문화원형에 대한 기초 연구사업
      • 03에듀테인먼트, 출판만화 등 2개 과제 개발
    • 2002
      • 01「조선시대 검안기록을 재구성한 수사기록물」등 39개 과제 개발
      • 02우리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사업 종합계획 수립
  • 문화원형의 이해

    5천년,끝없는 이야기 문화원형 문화원형의 이해 바로가기
  •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사업

    인문학과 예술, 기술의 만남을 통한 문화원형의 진화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사업 바로가기

홈 > 문화원형이란? >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사업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사업

인문학과 예술, 기술의 만남을 통한 문화원형의 진화

우수한 우리의 정신, 우리의 원형을 발굴하고 현대적 기술로 복원, 미래 가치의 마중물로 사용되고 있는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는 애니메이션 · 만화 · 음악 · 공연 · 게임 · 영화 · 방송 등 다양한 영역의 창의성과 기술을 통해 제작되어 누구나 쉽게 감상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DB화 되어 있습니다.

문화콘텐츠산업 기반조성을 위한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사업’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주도하에 10여 년(2002~2010)간 추진되어 왔습니다.

문화원형을 창조적으로 발현하고 산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기획/시나리오/디자인/ 상품화의 산업단계에서 필요한 독창적인 창작 및 기획소재 제공과 함께 세계 정서가 공감할 수 있는 한국적인 소재를 발굴과 전통소재의 산업적인 활용을 위해서 창의적인 창작소재(創作素材)를 발굴하여 문화콘텐츠닷컴에 서비스함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켜왔습니다.

문화원형사업을 통해서 개발한 결과물들은 다양한 영역(방송, 드라마, 영화를 비롯하여 캐릭터, 패션, 디자인 등)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부문이 아닌 공공부문에서도 교과부(학술정보진흥원,국정교과서), 국회홈페이지, 외교부(재외동포재단), 경주EXPO 등 유관기관들과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공공목적과 교육콘텐츠로서의 활용이 폭넓게 확대 되고 있습니다.

한편, 산업적인 활용이 기대되는 창작소재개발사업 추진은 인문학 및 순수예술분야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및 해당 전문가들의 참여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해왔습니다. 기초학문 분야의 전문가들의 참여로 문화산업과의 연계는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학회 및 문화콘텐츠학과의 개설에 기여하였으며 문화콘텐츠관련 이슈들을 발굴하고 논의하는 컨퍼런스와 포럼을 개최하면서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기획과 창작이 꾸준하게 이루어져 세계적인 콘텐츠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