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콘텐츠닷컴 소개

    문화콘텐츠닷컴에서 30만 건의 멀티미디어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를 만나자! 화콘텐츠닷컴 소개 바로가기
  • 공지사항

    공지사항 더보기
  • 문화원형파수꾼 상상리포터

홈 > 문화원형 활용사례 > 게임 / 캐릭터 / 디자인

게임

날품팔이 인부, 엿장수, 태장수, 지게꾼, 독장수, 자배기 장수, 옹기장수, 상장수, 유기점
근대적 유통경제의 원형을 찾아서 - 조선후기 상인과
그들의 상업을 위한 경영경제 시나리오 시각자료

고유한 역사와 문화를 아우르고
문화원형을 바탕으로 시장경제를 공부한다

‘근대적 유통경제의 원형을 찾아서-조선후기 상인과 그들의 상업을 위한 경영경제 시나리오 소재’는 중앙정보교육센터의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에도 접목시켜 교육 분야에도 활용되었고, 국사편찬위원회의 출판물인 ‘한국문화사: 서구문화의 만남과 변화의 역사’에도 수록되어 도서 분야에도 활용되었다. 그밖에 디자인, 에듀테인먼트 등에도 활용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조선시대의 유통경제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조선시대 유통 경제 시나리오 활용
당시 상인 체계, 경영경제 시나리오로
실생활과 흡사한 경제생활 체험
게임 통한 경제 기본 개념 교육효과까지

<거상>은 비록 게임에서 벌어지는 가상의 경제활동이지만, 게임을 통해 경제의 기본이 되는 개념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으며 실생활과 다름없는 경제생활을 체험해보고 자신의 경제관념과 습관도 미리 짚어 볼 수 있다. <거상>이 만들어진 배경에는 우리 문화원형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좀 더 재미있고 학습 효과가 높은 게임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우리 문화원형이 지금보다 더 많이 연구되고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찬란한 역사를 알리며
교육적 효과를 발휘하는 한국형 게임

게임 거상 케릭터 이미지 천하제일상 <거상>은 임진왜란 당시를 배경으로 조선과 동북아시아권의 경제적 상관관계를 게임화하는데 중점적인 제작의도를 담아내고 있다. <거상>은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에서 볼 수 없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데 그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이 바로 교육적인 효과를 얻어낸 게임이라는 것이다. 유저들은 물건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경제시스템의 기본을 익힐 수 있으며 당시의 지명이나 상인들의 계급 체계가 그대로 적용된 게임을 통해서 역사를 배울 수 있다.
천하제일상 <거상>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무엇보다 조선시대의 역사와 지리, 문화를 잘 살려내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실제 <거상>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한 문화원형 디지털화 사업의 ‘근대적 유통경제의 원형을 찾아서-조선후기 상인과 그들의 상업을 위한 경영경제 시나리오 소재’를 적절히 활용해 게임 제작에 응용했다. <거상>은 이 콘텐츠에서 당시의 상인과 상인 체계도, 관허상인, 조선시대 실존 인물들인 장수와 용병, 실제 화포와 복식 그리고 지형도 등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적인 효과가 높도록 꾸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