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민족 전투원형사천성(泗川城)전투

연관목차보기

사천성(泗川城)전투

시대 : 조선
시기 : 1598년(선조 31) 9월 19일~10월 1일
전투지역 : 경남 사천시 사천성
전쟁상대국 : 일본
관련유적 : 경남
상세내용

정유재란 때인 1598년(선조 3) 9월 19일부터 10월 1일까지 경상남도 사천성에서 조·명연합군과 왜군 사이에 벌인 전투.

왜란이 끝나갈 무렵인 1598년 9월 18일 조·명연합군은 사천지역에 주둔하고 있는 왜군을 공격하기 위하여 진주로 향하였다. 이때 왜군은 시마즈 요시히로 지휘하에 사천의 신성에 본진을 두고 1만여의 병력을 배치하였으며, 사천성에는 2천여 병력을 배치하여 14,000여명의 병력이 주둔하고 있었다. 9월 19일 조·명연합군이 진주의 왜군을 물리치고 사천성에 육박하자 사천성의 병력을 사천 신성으로 이동시키려 하였다. 사천성의 왜군이 철수 준비를 하던 28일 밤 경상우수사 정기룡의 조선군은 이 정보를 알고 야습을 감행하였다. 당황한 왜군은 성문을 열고 포위망을 돌파하려다가 많은 희생자를 내고 사천 신성으로 들어갔다.

조·명연합군은 사천성을 점령하고 10월 1일에는 사천 신성을 공격하였는데, 왜군의 완강한 저항으로 명나라 군대가 많이 희생당하였다. 게다가 명군 진영에서 불랑기포가 오발하여 폭발하는 사고가 일어나자 명군은 우왕좌왕하며 진열이 흩어졌고, 이를 본 시마즈는 전병력을 출동시켜 명군을 공격하였다. 명군은 이 공격을 이겨내지 못하고 와해되어 3천여 명의 병력 손실을 당한 채 진주 방면으로 패주하고 말았다. 조·명연합군 전술의 취약으로 처음의 승리를 이어가지 못하고 결국은 패배한 아쉬운 전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