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민족 전투원형독성산성(禿城山城)전투

연관목차보기

독성산성(禿城山城)전투

시대 : 조선
시기 : 1592년(선조 25) 12월 말
전투지역 : 경기도 오산시 독성산성
전쟁상대국 : 일본
관련유적 : 독성산성
상세내용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12월 말 수원의 독성산성에서 권율이 거느린 조선군과 왜군 사이에 벌인 전투.

당시 권율은 정병 1만을 거느리고 왕을 직접 돕기 위하여 북상중이었는데 한성까지 곧바로 진입하지 않고 수원의 독성산성으로 들어가 사태를 관망하기로 하였다. 이때 한성에 주둔하고 있던 왜군 총대장 우키타 히데이에는 권율의 군대가 독성산성에 웅거하고 있으면 한성의 후방이 위협을 받을 뿐 아니라, 관서·관북지방으로의 보급품 이동도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이를 공격하기로 하였다. 우키타는 한성 주둔 군사 중 2만을 차출하여 수원에서 오산·과천·용인 등지로 통하는 길을 차단하고 공격을 가하였다.

권율군은 소수 병력으로 타격조를 편성하여 수시로 왜군의 측방을 교란하면서 야간의 기습공격과 매복작전으로 왜군의 작전을 방해하였다. 이에 왜군은 적극적인 공격을 펴지 못하고 성 안으로 들어가는 물줄기를 막아 성을 고립시키려 하자 권율은 야간에 제방을 막고 있는 왜군을 기습하여 급수원을 다시 확보하였다. 이때 마침 전라도 도사 최철견이 의병을 모집하여 권율을 지원하러 오자 왜군은 더 이상 공격을 하지 못하고 한성으로 철수하였다. 이로써 한성 이남의 경기지역이 조선군의 활동무대로 되었고 왜군의 세력이 축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