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민족 전투원형전초팔성

연관목차보기

전초팔성

지정명칭 : 전초팔성
지정번호 : 경상남도기념물0238
소 재 지 : 경상남도 합천군 초계면 원당리 산41,42, 율곡면 본천리 산200,201

상세내용

"대암산(해발 591m)의 정상부를 둘러싸고 돌로 쌓은 산성이다. 이곳은 동쪽으로는 초계면, 북서로는 율곡면, 남서로는 대양면의 3개 행정구역이 접하는 곳으로, 주변의 많은 산 가운데에서 가장 높아 주위가 잘 바라보인다. 초계분지 전역은 물론 멀리 의령군 부림면의 미타산성(경상남도기념물 제231호), 합천읍내와 황강 등이 훤히 내려다보이고 있어 산성의 위치로서는 적합한 곳이다.
성의 길이는 대략 400m이고 폭은 150여m이다. 성의 평면 형태는 동·서·북방은 모두 경사가 매우 가파른데 비해 남쪽은 능선을 따라 길게 돌출한 말각방형(抹角方形)을 이루고 있다. 돌출부의 남쪽과 서쪽 벽면에는 높이 1m 이상의 성벽이 비교적 양호한 상태로 남아 있다. 이 돌출부는 초계―대양을 잇는 작은 길과 연결되고 있어, 성의 출입구가 이 곳에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성의 동쪽부분에는 성벽 라인에서 돌출되어, 치(雉)로 판단되는 흔적이 일부 남아 있다. 북쪽부분은 부분적으로 돌이 보이기는 하나 대부분 매몰되어 있는 듯 하다. 이 부분에서는 여장(女墻)의 흔적이 비교적 잘 남아 있다. 남쪽 돌출부에는 성벽이 비교적 뚜렷하지만 나머지 부분에서는 그 흔적이 분명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