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인물관계

등장인물

안민영 (35) : 가객 ‘박효관’의 제자로 연주나 창에는 재능이 없으나 음악을 듣고 평하는 데에 있어서는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다. 또한 사람들의 마음을 잡아끄는 무언 가가 있어 주변에 친우들이 많다. 그런 장점들을 살려 엔터테인먼트 회사 ‘매화관’을 만든다.
정약대 (36) : 궁정악사 출신의 대금 연주자. 부인을 먼저 보내고 인왕산에 틀어박혀 대 금 연주에만 몰두한다. 안민영과의 친분과 설득에 못 이겨 내려와서 매화 관에 합류한다.
초월 (20) : 경남 밀양출신의 빼어난 솜씨를 자랑하는 기생. 안민영과 사랑하는 사이이 지만 신분 탈출을 위해 안민영을 배신한다.
명월 (18) : 빚으로 인해 팔려갈 처지에 놓인 것을 안민영이 변제해주고 데려다 예능인 으로 키운다. 안민영을 사모하나 겉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대원군 (58) : 왕족이지만 안동김씨의 위세에 눌려 자신을 낮추고 몸을 사리며 지낸다. 후일 아들이 왕위에 오르자 외척세력인 안동김씨를 축출해내려 애쓰고 결 국 안동김씨 측과 맞부딪혀 공연 대결을 이끌어낸다.
김좌근 (50) : 안동김씨의 중심인물, 영의정을 세 번이나 지낸 실권자이며 자신들의 권력 을 유지하려 애쓴다. 자신들을 축출하려 드는 대원군을 견제하며, 자존심 이 강해 자신들에게 굽히지 않는 안민영을 제거하려 한다.
옥소선 (37): 황해도 해주지방의 이름난 기생, 이른 나이에 은퇴하여 조용히 지내나 정약대에게 반해 매화관에 합류한다.
송집사 (30): 어릴 적 부모를 여의고 삼촌의 손에 맡겨지나 학대당하고, 결국은 자살 하 려 하지만 안민영에 의해 구해지고 안민영의 집사가 된다.
이세보 (45): 왕족이지만 김좌근의 꾀에 의해 완도로 유배당하여 간다. 박효관과 친분이 있어 안민영을 알게 되며, 그 뒤 안민영이란 인물에 매력을 느끼게 된다.
박효관 (55): 가객으로 안민영과 하순일을 제자로 두고 있다. 하순일에 비해 소리나 연 주의 재능이 떨어지는 안민영에게 숨겨진 재능이 있음을 간파, 안민영을 아낀다.
하순일 (34): 박효관의 제자. 자신의 실력에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스승이 안민영에게 애착을 갖고 있음을 질투하여 스승이 병상에 누워서 안민영을 찾고 있음에 도 불구하고 안민영을 부르지 않는다.

그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