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처용 관복

<처용관복(處容冠服)>

○ 사모(紗帽)

사모(紗帽)는 처용무(處容舞)를 출 때 쓰는 가면(假面)이다. 가면에는 모란꽃과 복숭아, 복숭아 나무 가지 및 귀고리를 장식한다. 사모는 대나무로 망(網)을 떠서 만든다. 종이를 바르고 채색하고 꽃을 그린다. 가면은 피나무를 깎아서 만들고 옻칠한 베로 껍데기를 만들어 채색하며, 양쪽 귀에는 납구슬, 주석 고리를 건다. 사모 위에 꽂는 모란꽃과 복숭아나무 가지는 고운 모시로 만들고 복숭아 열매는 나무를 갈아서 만든다.

참고문헌
[樂學軌範] 권9 「處容冠服」

○ 의(衣)
의(衣)는 처용무를 출 때 처용이 입는 옷으로 청색(靑色)․황색(黃色)․홍색(紅色)․백색(白色)․흑색(黑色)의 오방(五方)을 상징하는 빛깔의 비단으로 만든다. 옷의 모양은 앞자락이 짧고 뒷자락이 길며, 깃은 둥글고 넓으며, 가슴은 모나고 길며, 앞뒤와 양 소매에 덩굴 꽃인 만화(蔓花)를 그려 넣는다. 동방(東方)은 청의(靑衣)인데 남색(藍色)을 쓴다. 깃과 가슴에는 홍금선(紅金線)을 쓰고 가슴의 양변에는 녹색의 단을 쓴다. 소매 끝에는 검은색 비단과 황색 명주의 단을 잇대어 깁는다. 안쪽은 붉은 명주를 쓴다. 서방(西方)은 백의(白衣)이고 남방은 홍의(紅衣)인데 깃과 가슴에는 녹색 금선을 쓰고 가슴 양변의 선은 남색 단을 두르며 안쪽은 남색 명주를 쓴다. 북방(北方)은 흑의(黑衣)인데, 소매 끝에 녹색의 단과 황색 명주의 단을 잇대어 깁는다. 중앙은 황의(黃衣)인데 소매 끝에 흑색의 단과 홍색 명주의 단을 잇대어 기워 만든다.

참고문헌
[樂學軌範] 권9 「處容冠服」

○ 천의(天衣)
천의(天衣)는 처용무를 출 때 입는 처용의 복식 위에 늘어뜨리는 긴 끈의 일종이다. 녹색 비단을 써서 만드는데, 무늬는 덩굴 꽃, 즉 만화(蔓花)를 그려 넣는다. 안쪽은 홍색 명주를 쓴다.

참고문헌
[樂學軌範] 권9 「處容冠服」

○ 상(裳)

상(裳)은 처용무를 출 때 입는 치마의 일종이다. 황초(黃綃)를 써서 만든다. 상의 가운데는 세로로 녹색 비단으로 첨(幨)을 만들고, 첨의 아래는 가로 홍금선과 황초를 잇대어 깁고, 첨의 위에서 홍초(紅綃)로 만든 끈 두 개를 드리우고 끈 끝에는 녹색 비단의 단(段)을 잇대어 깁는다. 오방처용이 입는 상은 모두 이와 같은 방식으로 동일하게 만든다.

참고문헌
[樂學軌範] 권9 「處容冠服」

○ 군(裙)

군(裙)은 처용무를 출 때 입는 바지의 일종이다. 동방(東方)처용과 북방(北方)처용이 입는 군은 홍색 비단의 단(段)을 쓰는데, 무릎에 대는 방슬(方膝)은 흑단(黑段)을 쓰고 녹단으로 선을 두른다. 서방(西方)과 남방(南方)의 군은 흑단을 쓰는데 방슬은 홍단을 쓰고 녹단으로 선을 두른다. 중앙의 군은 남단을 쓰는데, 방슬은 홍단을 쓰고 녹단으로 선을 둘러 만든다.

참고문헌
[樂學軌範] 권9 「處容冠服」

○ 한삼(汗衫)
한삼(汗衫)은 처용무를 출 때 입는 저고리의 일종이다. 다듬은 흰 생초로 만든다. 오방이 모두 같다.

참고문헌
[樂學軌範] 권9 「處容冠服」

○ 대(帶)
대(帶)는 처용무를 출 때 입는 복식에 두르는 띠의 일종이다. 홍색 가죽으로 만드는데, 나무로 갈고리를 만들고, 여지(荔枝)의 무늬를 새기고 금을 붙여 바른다. 오방처용의 대가 모두 동일하다.

참고문헌
[樂學軌範] 권9 「處容冠服」

○ 혜(鞋)
혜(鞋)는 처용무를 출 때 신는 신발이다. 백색 가죽으로 만들고 신발의 양쪽 옆에 끈을 단다. 오방처용이 모두 동일한 혜를 신는다.

참고문헌
[樂學軌範] 권9 「處容冠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