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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공

악공(樂工)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왕립음악기관에서 음악 연주를 담당하였던 전문 음악인을 말함. 삼국시대에는 일명 척(尺) 또는 악생(樂生), 고려시대에는 영인(伶人) 또는 공인(工人)으로 불렸고, 조선시대에도 공인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일본 나라시대(奈良時代)에 일본에 파견되었던 삼국악인들은 악생이라고 불렸으나, 본국에서는 악공 또는 척이라고 불렸다.
고려시대 악공은 대악서(大樂署)와 관현방(管絃房) 소속의 음악인들이었는데, 악공들의 직분은 1053년(문종 7)에 세습하도록 하였으며, 1140년(인종 18)에는 벼슬길에 오르지 못하도록 하였다.
조선 초기 악공은 전악서(典樂署)와 아악서(雅樂署) 및 관습도감(慣習都監) 소속으로 활동하였고, 장악원(掌樂院)의 설립 이후 우방에 속해 있으면서 향악과 당악을 연주하였다.
조선시대 악공이라는 명칭은 장악원의 좌방소속으로 있으면서 아악을 연주하였던 악생의 대칭어로 쓰였데서 유래한다. 조선시대 악공들은 원칙적으로 공천(公賤) 중에서 뽑혔으나, 양인 신분으로 악공을 원하는 사람은 될 수도 있었다. 장악원의 악공직은 모두 악공적(樂工籍)에 올라 세습적으로 전승되었고, 50세 이후에야 악공적에서 벗어나 공역을 면제받았다.
성종 때 악공의 숫자는 악사 2명, 악공 518명, 보수(補數) 52명 등 총 572명이었으나, 병자호란 이후 429명으로 줄었다가 영조 때 446명으로 정하였다. 조선 후기의 악공들은 그들의 봉족(奉足)이 바치는 가포(價布)로 생활하였고, 큰 공을 세우는 경우에 가자(加資:품계를 올리는 일)나 면천을 받았다. 조선 초기에 악공의 선발과 훈련은 악학(樂學)이 담당하였다.

≪참고문헌≫ 三國史記, 高麗史, 朝鮮王朝實錄,經國大典,樂學軌範, 韓國音樂論叢(李惠求, 秀文堂, 1976), 韓國音樂史硏究(宋芳松, 嶺南大學校 出版部, 1982), 樂掌謄錄硏究(宋芳松, 嶺南大學校 民族文化硏究所, 1983).세종대왕의 문화사업중 악정리고(상)(하)(최정여,000논문집V2, V3, 1958,1960),조선시대 樂人의 사회적 지위-궁중악인을 중심으로(정화자,청예논총8,1994), 장악원소속 악공.악생의 봉족제도-『樂掌謄錄』을 중심으로-(송방송,한국문화14,1993), 악공 (송방송,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1),조선조 음악사 연구(송방송,민속원,2001),조선시대 장악원의 악인과 음악교육 연구(송지원,한국국악학회, 한국음악연구43,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