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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금신보

한금신보(韓琴新譜)

편자 및 연대 미상의 거문고 악보. 세로 29㎝, 가로 22.5㎝. 1책 54면. 한장본(韓裝本).

〔구 성〕 악보의 내용에 따른 편찬연대는 조선시대 영조·정조 무렵으로 추정된다. 이 금보는 합자보(合子譜)에 구음(口音)을 병기한 기보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6행 종서로 되어 있다.

둘째면에서 여섯째면까지 거문고 및 거문고 조현법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 수록되어 있고, 일곱째면 이하에는 만대엽(평조:속칭 느郞한닙)·평조중대엽(平調中大葉 제1·2·3)·평조북전(平調北殿:속칭 뒤뎐, 혹칭 後庭花 제1·2)·평조삭대엽(平調數大葉 제1·2·3)·우조중대엽(羽調中大葉 제1·2·3)·우조북전(羽調北殿 제1·2)·우조삭대엽(제1·2·3·4)·평조계면조중대엽(제1·2·3)·평조계면조북전(제1·2)·평조계면조삭대엽(제1·2·3)·우조계면조북전(제1·2)·우조계면조삭대엽(제1·2·3·4)·평조계면조역괘전·평조삭대엽〔李好善譜〕·보허자(步虛子:羽調八編)·보허자본환입(步虛子本還入:속칭 밋도드리)·보허자삭환입(속칭 郞도드리)·보허자제지(步虛子除指:속칭 가락더리)·영산회상우조계면조·영산회상환입〔再三還入可也:도드리〕·영산회상제지(가락더리)·여민락우조(제1장)·여민락우조(제2장)·조음(調音:속칭 다嗜림)·조음우조·서문 등이 수록되어 있다.

〔내 용〕 한편 이 악보의 편저자 및 연대에 대한 연구는 한명희(韓明熙)의 〈한금신보해제〉가 대표적인데, 한명희는 ≪한금신보≫의 서문에 적힌 갑진년(甲辰年)을 ≪현금신증가령 玄琴新證假令≫과 ≪유예지 遊藝志≫의 사이에 드는 1724년(경종 4)으로 추정하였다.

또한 발문에 의하면 원저자는 한립(韓笠)이고 밀양에 사는 후손에 의하여 중수된 것이라고 한다. ≪현금신증가령≫과 ≪유예지≫ 시대의 거문고음악의 연주사를 연결시켜주는 데 귀중한 참고자료를 제공하는 이 악보는, 1966년 말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이 진흥선(晉興善)으로부터 입수하여 현재까지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韓琴新譜의 靈山會上(申聖業, 音大學報 5, 서울大學校 音樂大學, 1970), 韓琴新譜의 羽調數大葉(李惠求, 張師勛博士 回甲紀念 東洋音樂論叢, 1977).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