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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보

금보(琴譜(1572년 안상이 편한 거문고악보))

1572년(선조 5) 안상(安團?)이 편찬한 거문고 악보. 1책 88장. 목판본.
〔편찬경위〕≪금합자보 琴合字譜≫ 또는 ≪안상금보 安團琴譜≫라고도 하며, 표지는 ‘琴譜(금보)’로 되어 있다. 이 악보는 목판본으로 출간된 가장 오래된 거문고 악보로, 보물 제283호로 지정되어 있다.
편자의 서문에 의하면, 안상이 1561년 장악원의 첨정으로 일하게 된 뒤 악공을 시험하는 보책(譜冊)을 보니 예전의 합리적인 합자보를 버리고 상하괘의 차서(次序)만 있을 뿐 손가락 쓰는 법과 술대 쓰는 법이 없어 거문고를 처음 배우려는 사람들이 잘 알 수 없었다.
그래서 이러한 단점을 보충하여 완벽하게 기보하기 위해 악사 홍선종(洪善終)에게 합자보를 개수하게 하고, 악공 허억봉(許億鳳)에게 적보(笛譜)를, 악공 이무금(李無金)에게 장구보를 만들게 하여 이 악보를 편찬하였다.

〔내용 및 의의〕 거문고 악곡들은 합자보·오음약보(五音略譜)·육보(肉譜)의 세 가지 기보법으로 기보되었고, 적보는 오음약보로 기보되었으며, 장구 및 북의 악보는 그림으로 기보되어 총보의 형식으로 적혀 있으며, 노래의 가사는 거문고 합자보와 적보 사이에 기록되어 있다. 악보는 1행 16정간(井間) 6대강(大綱)으로 되는데, 예외로 〈여민락〉과 〈보허자〉가 있다.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첫째 부분은 저자의 서문에 이어서 금도(琴圖)와 낙시조평조·우조평조·평조계면조·우조계면조·청풍체·최자조의 산형(散形) 및 집시도(執匙圖)·안현법(按絃法)·박보(拍譜)·장구보·고보(鼓譜)·안공법(按孔法)·금합자해(琴合字解)·조현법(調絃法:평조·평조계면조)의 그림과 설명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부분은 〈평조만대엽 平調慢大葉〉·〈정석가 鄭石歌〉·〈한림별곡〉·〈감군은 感君恩〉·〈평조북전 平調北殿〉·〈우조북전 羽調北殿〉·〈여민락 與民樂〉·〈보허자 步虛子〉·〈사모곡〉 등 9곡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부분은 당비파도(唐琵琶圖)·평조산형·계면조산형·비파탄법·비파보합자해·지법(指法)·탄법(彈法)·조현법의 도설 및 〈비파만대엽〉의 악보로 구성되었다.

1945년 처음으로 햇빛을 보게 된 뒤 필사본으로 소수의 음악학자들에 의해서 연구되어 오다가, 1974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연구회에 의하여 ≪한국음악자료총서≫ 제7집으로 영인, 출간됨으로써 음악학계에 널리 소개되었다.

이 거문고보는 임진왜란 이전의 여러 가지 악곡을 전해 주기 때문에, ≪시용향악보≫와 함께 가장 기본적인 악보의 하나로 취급되고 있다. 또한, 당비파음악의 옛모습을 악보로 전하는 유일의 악보라는 점에서도 중요시되고 있다. 간송미술관(澗松美術館)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古樂譜解題(張師勛, 國樂論攷, 서울大學校 出版部, 1966), 韓國音樂學論著解題(宋芳松,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1).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