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신증금보

신증금보(新證琴譜)

1680년(숙종 6) 무렵에 신성(申晟)이 펴낸 거문고 악보. 1책. 원명은 ≪신증가령 新證假令≫이다. 이 악보는 원소장자인 이혜구(李惠求)에 의하여 ≪현금신증가령 玄琴新證假令≫으로 학계에 소개된 적이 있어 일명 ≪현금신증가령≫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금보신증가령≫이라고도 불린다. 원본은 6·25전쟁 때 없어지고 현재는 사본이 국립국악원에 소장되어 있다.
≪신증금보≫의 내용은 거문고 연주법과 거문고에 대한 총설(總說) 및 육보(肉譜)와 합자보(合字譜)의 기보법을 이용한 거문고 악보, 그리고 신성이 직접 쓴 지문(識文)을 싣고 있다. 총설 부분은 수지명(手指名)·지법(指法)·현법(絃法)·탄법(彈法)·합자법(合字法)·안법(按法)·현사대소법(絃絲大小法)·현금도(玄琴圖)·오음(五音)·십이율칠성도(十二律七聲圖)의 순으로 수록하는 한편 ≪악학궤범≫의 ‘율려격팔상생응기도(律呂隔八相生應氣圖)’의 내용을 옮겨 실었다.
≪신증금보≫에 수록된 악곡을 살펴보면 〈평조 만대엽〉(속칭 長大葉)·〈평조 중대엽 1·2·3〉·〈평조 북전〉·〈평조 삭대엽 1·2·3〉·〈평조 계면조 중대엽 1·2·3〉·〈평조 계면조 북전〉·〈평조 계면조 삭대엽 1·2·3〉·〈우조 중대엽 1·3〉·〈우조 북전〉·〈우조 계면조 삭대엽 2·3〉·〈우조 계면조 중대엽 1·2〉·〈우조 삭대엽 2·3〉·〈평조조음 平調調音〉·〈우조조음 羽調調音〉·〈여민락〉·〈보허자〉·〈영산회상〉 등이다. 이 중에서 〈영산회상〉 둘째 행 이하의 부분은 악보 전승과정에서 떨어져 나가고 없다.
이상의 내용을 담고 있는 ≪신증금보≫는 〈중대엽〉과 〈삭대엽〉이 1·2·3으로 분화되는 과정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또 〈보허자〉의 향악화 과정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음악사 연구의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國樂論攷(張師勛, 서울大學校 出版部, 1966), 韓國音樂學資料叢書 2(國立國樂院, 1980), 韓國樂譜解題(成慶麟, 韓國藝術總覽, 藝術院, 1965).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