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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개요

프로젝트 의의
현존하는 음악분야의 문화유산 가운데 세계 2대 유량악보로 인정받고 있는 정간보(井間譜)는 조선시대에 세종대왕이 직접 창안한 기보법으로 이전 중국에서 들여온 악보들이 음의 길이를 표기하지 못하는 결점을 보완하여 과학적인 악보로 제작, 발전시킨 우리의 전통문화 유산이다.
그러나 이 같은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근대이후 학교 음악교육이 서양음악 중심으로 이루어져 정간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해 이미 디지털 환경으로 정착한 서양음악에 비해 여전히 아날로그 형태의 제작과 보급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5차 교육과정 이후, 현재의 7차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국악이 음악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것을 계기로 국악전공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정간보의 디지털 저작도구 개발을 통해 국악교육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전문가들의 창작활동을 보다 손쉽게 지원함으로써 국악 산업의 발전과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참여기관
참여기관 소개 및 역할
기 관 명
담 당 자
전화번호
e-mail
홈페이지
모젼스랩
최 이 권
02-538-0058
김 우 중
단국대학교
이 상 범
02-799-1218
전남대학교
김 우 진
062-530-3055
자문위원
자문위원 소개

이름

소속

E-mail

자문내용

경력

서인화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soinhwa@hanmail.net

원천자료 고증
디지털
정간보 감수
자문위원 총괄
원천자료 확보

숙명여자대학교 강사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중앙대학교 강사
한양대학교 강사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학예연구사

양명석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piri52@gmail.com

원천자료 고증
디지털
정간보 감수
실연연주, 음원
제공

국립국악원연주단
피리연주자

유연숙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

원천자료 고증
디지털
정간보 감수
실연연주, 음원
제공

추계예술대학교 강사
서울국악예술
고등학교 강사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단원 지도위
영산회상
가즌회상
CD, DVD 연주

윤문숙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ymslotus@hanmail.net

원천자료 고증
디지털
정간보 감수
실연연주, 음원
제공

서울대학교 강사
하늘의소리
땅의 소리 대표
한모음 실내악단
단원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해금 수석

최성호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cgiusg33@hotmail.com

원천자료 고증
디지털
정간보 감수
실연연주, 음원
제공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단원

홍선숙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

원천자료 고증
디지털
정간보 감수
실연연주, 음원
제공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단원
지도위원

문현

국립국악원
정악연주단

moonhyon@hanmail.net

원천자료 고증
디지털
정간보 감수
실연연주, 음원
제공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학예 연구사
장악과
학예연구관
정악연주단 단원

개발과정

1개발프로세스

2원천자료확보
저작도구를 만들기 위한 첫 단계는 정간보의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표준화하고 구체화시키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원천자료의 확보인데 수집된 자료의 양과 종류에 따라 표준화 작업의 내용이 훨씬 정교해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대표적인 악곡, 악기, 연주기법 등이 체계적으로 수록된 다양한 악보를 확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 같은 관점에서 조사한 결과 현재 국립국악원이 소장하고 있는 국악전집 정간보 1권에서 15권이 가장 적합한 대상으로 판단되어 원천자료로 채택하였다.

국악전집 정간보 1권에서 15권은 3대 국립국악원장을 지내신 죽헌 김기수선생님이 편저하여 1974년부터
1987년까지 국립국악원이 발간한 것으로 총 15권, 2,849페이지에 달하는 정간보가 수록되어 있다.

No

원천자료명

수량

권리보유 현황

저작권자

소장자

1권

만년장환

164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2권

만년장환(2)

200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3권

만년장환(3)

188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4권

영산회상(전곡)

228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5권

정읍, 보허자, 취타

142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6권

여민락, 도드리

142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7권

경모궁 제례악, 유황곡, 정동방곡, 낙양춘, 본령, 해령, 무령지곡

190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8권

종묘제례악(전곡)

204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9권

문묘제례악, 자진한잎, 황하청

226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10권

가사, 시조, 단가, 긴잡가

282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11권

춘향가

218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12권

가사, 시조, 대금반주보

202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13권

흥부가

166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14권

심청가

152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15권

정백혼, 하원춘, 파붕선

145p

김기수(편저)

국립국악원

3정간보표준화
표준화 작업을 위한 첫 단계는 원천자료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수집하는 일이다. 국악은 대체적으로 악곡의 성격이나 연주자의 특성에 따라 표현방법과 해석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유사성을 지니고 있는 여러 자료들을 수집하고 이들로부터 가장 보편적인 구조와 원칙을 확보해야 한다.
두 번째는 확보된 자료를 분석하여 규칙을 정하고 기능정의를 통해 체계화시키는 일이다. 이 같은 작업이 끝나면 내부 검증을 통해 수정 및 보완단계를 거쳐 문서화 한다. 문서화된 자료는 자문위원과 관련 학회 등을 통해 공식적인 검증을 거치게 되며 여기서 지적된 내용들을 보완하면 표준화 작업이 완료된 것으로 본다.

4폰트개발
정간보에는 다양한 형태의 폰트가 존재한다. 폰트란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문자로 정간보에서 사용하는 폰트 형태는 율명과 부호가 있다. 폰트를 개발하는 주된 이유는 컴퓨터 운영체계에서 제공하는 기본 폰트가 정간보에서 사용하는 폰트와 다르거나 없기 때문이다.
새로 제작하는 폰트는 저작도구 전용 폰트로 정간보에 삽입했을 때 부호의 위치 특성과 가독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형태와 크기를 유지하도록 만들어 진다. 전체 폰트의 수는 율명이 60개이고, 부호와 기호 등의 폰트가 202개로 모두 합쳐 262개로 구성되어 진다.

율명 폰트의 유형 율명 폰트의 유형
부호 폰트의 유형 부호 폰트의 유형

5저작도구개발
이전까지의 정간보 제작 방법은 전문가가 직접 수기하거나 활자를 이용하여 출판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학교나 집에서 컴퓨터로 제작하려면 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정간의 틀을 표로 만들고 문자를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시간이 많이 소요될 뿐 아니라 악보 구성에 필요한 부호 폰트가 지원되지 않아 이미지로 직접 제작하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 정간보 저작도구는 이런 문제점들을 간단한 마우스 조작과 자판 활용만으로도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기본 구성은 상단의 메뉴부와 정간보의 틀을 구성하는 화면창, 율명과 부호를 나타내는 요소창의 3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정간은 사용자가 악곡에 따라 4칸에서부터 20칸까지 선택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며, 정간안에 입력하는 방법은 정간 선택, 율명 선택, 그리고 숫자 키로 원하는 박자를 선택하면 정간보의 규칙에 따라 해당 위치에 자동으로 입력된다. 그리고, 부호는 율명을 입력할 때나 입력이 끝났을 때 언제든지 마우스로 해당 율명과 정간을 선택한 후 부호를 선택하면 원하는 위치에 입력되도록 하였다.

정간보 저작도구 기본 화면 정간보 저작도구 기본 화면
손으로 직접 수기한 정간보의 예제 손으로 직접 수기한 정간보의 예제
저작도구를 사용해 제작한 정간보의 예제 저작도구를 사용해 제작한 정간보의 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