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OSCAR PETTIFORD의 AH-DEE-DONG BLUES

해설-OSCAR PETTIFORD의 AH-DEE-DONG BLUES

19개국의 유엔군 참전으로 세계대전 못지않은 6, 25 한국전쟁은 세계인과 아리랑이 만나는 계기였다. 특히 참전 병사들을 위문하기 위해 왔던 세계적인 뮤지션들과의 조우는 의미 있는 일이었다. 그 예가 재즈 뮤지션 오스카 패티포드(Oscar Pettiford) 1)가 1952년, 한국에 잠시 머물렀다 아리랑을 듣고 재즈로 편곡한 을 음반화 한 것을 꼽을 수 있다. 유명한 재즈 전문 레이블 사에서 앨범 (S·P)로 발매한 것이다.
재즈 베이스와 피아노 연주로 이름 높은 오스카 패티포드는 1951년 10월초 베이스 주자로 일본의 오끼나와 기지에서 위문공연을 마치고 한국 공연에 와있던 다른 연예인들과 합류, 귀국을 위해 인천에 기착해 잠시 머물게 되었을 때 아리랑을 접했던 것이다. 그리고 귀국하여 그 기억을 되살려 편곡을 하여 앨범으로 발표했다. 2)그는 “아-리-랑”을 “아- 디- 동”으로 잘못 듣고 그대로 표기를 했다. 피아노·드럼·첼로, 그리고 그의 전공인 베이스, 이렇게 네 가지 악기에 의해 짜여진 고전적인 재즈 작품이며, 미국계 흑인들의 전통음악이라 할 수 있는 블루스의 형식에 맞춰 12마디의 형식으로 아리랑을 편곡하여 즉흥 연주하였다.
이후 이 작품은 1981년 그의 베스트 선집 로 미국과 독일에서 다시 발매 되었고, 이어 동료 피아니스트 찰스 밍거스가 그의 앨범 에 재 수록해 이 작품의 진가를 입증해 주었다. 지금까지 확인 된 바로, 아리랑으로서는 이것이 최초의 재즈 버전 작품 1호이다. 그리고 외국 유명 뮤지션에 의해, 완성도 높게 편곡된 작품으로도 첫 손에 꼽히는 작품이다. 3)아리랑의 세계화에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1) 1922년 9월 30일 생으로 1960년 9월 8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사망했다.

2) 1951년 초 일본의 오끼나와 기지에서 위문공연을 마치고 한국 공연에 와있던 다른 연예인들과 합류, 귀국을 위해 인천에 기착해 잠시 머물게 되었을 때 아리랑과 인연을 맺은 것이다. 그가 인천에 체류 한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이때 그는 통역병의 안내를 받아 야전 화장실에서 일을 보게 되었다. 그런데 일 중에 문밖에 서있던 통역병이 휘파람으로 부르는 노래를 듣게 되었다. 그런데 그 휘파람 소리에서 순간적인 감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일을 마치고 나온 그는 통역병에게 그 노래가 어떤 것이냐고 물었다. 그리고 귀국하여 그 기억을 되살려 편곡하여 앨범으로 발표했다.

3) 1950년대 미국의 재즈 뮤지션 오스카 페티포드에 의해 1952년 발표된 작품이다.

음원-OSCAR PETTIFORD의 AH-DEE-DONG BLUES
이 음원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오스카 페티포드- ahdidong blues
악보-OSCAR PETTIFORD의 AH-DEE-DONG BL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