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자수문양의 특성

인간이 의생활을 시작하며 직물을 짜서 입게 되면서 미의식에 따른 장식본능을 표현하게 되었다.
이것이 직물 직기의 발생기원이 되어 여러 문양이 생겨나게 되었다. 또 문양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민족의 특성과 정신생활 속에서 우리의 풍토와 기질에 맞게 한 시대 한 인간의 정신적 감정을 표현하며 발전되어 왔다.
문양은 그 시대의 사람들의 문화와 생활, 정신까지 포괄해서 그 시대의 복식에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예를 들면 조선시대의 상류계급에서 주로 사용하던 직물은 견을 비롯한 여러 종류가 있는데 문양은 종류에 따라 달랐다. 또 문양을 신분의 차등을 두어 사용하게 해서 신분표시의 역할에도 사용되어졌다.
한국자수의 전통문양을 크게 분류하여 보면 동물문(動物文), 식물문(植物文), 자연문(自然文), 물상문(物象文), 기하문(幾何文), 문자문(文字文), 인물문(人物文)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동물운

동물문에는 용문, 호랑이문, 학문, 봉황문, 호접문, 박쥐문, 거북문, 호랑이문, 원앙문이 있다. 동물문에서는 호랑이문과 학문이 많이 보여지는데 조선시대에는 무관과 문관의 흉배에 쓰여져 계급을 표시해주는 문양으로도 사용되었다. 호접문은 생활용품에 많이 보여 지며, 용문양은 우리에게 문양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용은 왕권의 상징이자 불교의 수호신이며, 민간 신앙의 대상으로 지금도 동양인의 마음깊이 자리하고 있다. 전통자수에서 가장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원앙문이다. 원앙문은 부부애를 상징한다.

식물문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 문양으로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꽃이나 다복을 상징하는 열매 등을 수놓아 인간의 원망사상(願望思想)을 나타내었다.
식물문에는 모란문, 연꽃문, 매화문. 국화문, 석류문, 소나무문 등이 있다.
모란문은 부귀, 연화문은 불교의 대자대비의 상징이면서 창조와 번영, 매화문은 사군자 중의 하나이며 절개를 지키는 길상의 의미로 장수, 용기, 고결을 상징한다. 국화문은 맑은 아치와 높은 절개, 석류문은 다남다복, 소나무는 절의와 지조 그리고 장수를 의미한다.

자연문

구름, 해, 물결, 산수들을 수놓은 것으로서 주제로 표현되기도 하나 대개가 다른 주제를 받쳐주는 부주제로 표현되었다.
그중에서도 영원을 상징하며 인간에게 한없는 신비로움을 준 구름문(雲文)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물상문

예로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ㆍ일본ㆍ동남아 등지에서는 사대부 등 상류층에서 생활 속에 기쁜 일과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기를 바라는 요소들을 상징물로 하여, 복식을 비롯하여 침구ㆍ각종 생활용품ㆍ장식물ㆍ의기ㆍ건축물이나 집안 곳곳에 장식하고 새겨놓았다. 보문(寶紋)은 이러한 상징도상 중의 하나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칠보문(七寶紋) 또는 팔보문(八寶紋)이라 불렀다. 자수용품에서는 주로 수저집이나 흉배 등에서 다른 길상문양과 어우러져 표현되었다.

기하문

아(亞)자형, 나선형돌림문, 타원형고리문, 톱니문, 태극문등 생활속에서 얻어진 문양들이 다양한 형태로 변화, 응용되어 사용되었고 자수에서는 주로 물건의 테두리를 두르거나 위아래의 경계를 나누는데 자주 쓰였다.

문자문

좋은 뜻을 가진 한자 무늬를 말한다. 부국강녕(富國康寧)이 대표적인 글자문으로써 장수, 기쁨, 복, 영화, 강녕, 다남 등을 뜻하는 한자를 수놓아 인간의 염원을 담았으며, 한글자씩 수놓기도 하고 합성어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였다.

인물문

인물문양은 주로 신선도, 미인도, 단오도 나타난 인물들을 수놓은 것으로 신선도의 신선은 실존 인물이 아니기 때문에 상상을 통해서 전해져서 일정한 모습으로 전수되어졌다. 대표적인 인물문양으로는 ‘구운몽도’, ‘백동자도’, ‘호렵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