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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색도류불수문단(紫色挑柳佛手紋段)

직물해설

단(段)은 라, 사, 평, 능조직의 발상 이후에 가장 늦게 발상된 주자조직(朱子組織)으로 제직된 견직물의 총칭이다. 주자조직은 원조직중 가장 늦게 만들어진 조직으로 주자조직이 어디에서 언제쯤 기원되었는지 확실히 알 수 없으나 출토되는 유품으로 8~9세기에는 주자조직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본다. 단은 무늬가 없는 공단(貢緞, 素段)과 단층의 주자문직물인 문단(紋段), 이색단, 중조직으로 짜여진 직금단(織金段), 금단(金段), 화단(花段) 등으로 구분된다. 전통 단직물중 가장 많이 사용된 직물은 문단이다. 문단의 실유품은 고려시대 후기의 것이 안동태사묘에 두 종류가 남아있다. 보존상태가 아주 좋으며 길이가 상당히 긴옷감으로 남아있다. 조선시대에는 문능의 제직이 감소되고 문단의 사용이 많아져 조선시대 문단의 유물은 상당히 다양하고 풍부하게 남아있다. 다채롭고 화려하지는 않으나 은은하게 표현되는 문양이 깊이가 있고 단아하여 현재에도 겨울철 한복감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문단은 경사 한종류와 위사 한 종류로 짜며 경주자직과 위주자직을 혼합하여 무늬를 나타낸 단층의 문직물이다. 조선시대 문헌에 도류불수단, 다홍수복단, 송화색금수복자별문단, 초록화문단, 아청접문단, 유록운문단 등과 같이 단색으로 무늬의 이름이 기록된 단은 모두 단색문단에 속한다. 도류불수문단(挑柳佛手紋段)은 조선시대 후기의 단직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조직양식이다. 무늬는 도류불수, 매화를 주제로 하였다. 복숭아는 다수(多壽), 불수는 다복(多福), 석류는 다자(多子)를 상징하여 행복과 장수, 자손의 번성을 기원하는 길상무늬로 조선시대 직물에 많이 사용된 문양도안이다. 본 직물은 궁중유물전시관에 소장된 왕손의 자적용포로 자색도류불수문단의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