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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고유복식치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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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마

설명

치마는 폭을 붙이고 주름을 잡아 허리에 달아서 가슴부분에 매어 입는 여자들의 하의로서, 삼국시대 문헌에는 상, 군(裳. 裙)으로 쓰이고 있는데 군의 원형은 상이다. 치마는 주로 여인들이 착용하는 것으로서, 군은 상보다 폭을 더해서 미화시킨 것이다.
고구려 벽화 중 쌍영총 벽화의 여인도에서 보이는 상은 길이가 땅에 끌릴 정도로 길고 허리에서 치마단 끝까지 잔주름이 고루 잡혀 있으며 아랫단 끝에 연을 두르고 있다. 상은 삼국시대까지는 여자의 전용물이었으나 통일신라가 당나라 복식을 받아들여 착용하면서 남자들도 상의하상인 저고리와 치마가 붙은 옷을 입게 되었다.

벽화를 통해서 볼 때 여자가 바지를 착용한 모습과 상을 착용한 모습을 모두 볼 수 있는데 이것으로 여자는 바지와 치마를 혼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무용총 주방도에 치마 아래로 속에 입은 바지가 보이기도 한다. 의례용으로 성장할 때는 치마를 반드시 입었다.

고구려 고분벽화 여인도에 나타난 상은 군의 형태로 일반적으로 길이가 길고 폭이 넓어 땅에 끌릴 정도였으며 허리에서 치마단 끝까지 잔주름이 고르게 잡혀 있으며 거단(치마단)에는 장식선인 선을 두르기도 한다.

여자 전용의 의복으로서 치마의 형태는 쌍영총, 각저총, 사신총, 무용총 등의 여인도에서와 같이 일반적으로 길이가 길고 폭이 넓어 땅에 끌릴 정도였으며 신분이 높을수록 길이가 길었다. 또 허리부분에서부터 치마단에 이르기까지 잔주름이 있었고 치마단에는 일종의 장식선을 붙인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치마 길이에서 계급차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중국에서는 본시 상의하상의 복식으로 남녀 모두 치마의 착용 예가 있으나 우리나라는 승복 등의 특수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인만의 전유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려시대 문헌 중에서는 치마와 관련된 문구가 보이는데, <고려도경> 부인조에 상하가 다 황상(노란 치마)을 입었다 하였고, 천사조에는 8폭의 선군(속치마)을 몇겹 둘러 겨드랑이에 높이 치켜 입었고 부귀한 집 처첩은 7, 8필을 겹쳐 입었다는 언급이 있다.

한편, 경남 밀양시 청도면 고법리 박익(朴翊)의 묘에서 발견된 벽화에는 시녀의 신분으로 추측되는 여인이 치마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치마는 저고리 아래로 착용되어 있으며 넉넉하게 착용된 듯 어슷하게 주름이 형성되고 있다. 특징적인 것은 치마의 길이인데, 동시대 귀부인의 치마에 비해 길이가 많이 짧아 신발을 착용하고 있는 발의 모습이 거의 드러나고 있다. 저고리 아래로는 치마를 고정한 것으로 추정되는 끈자락 두 줄이 일부분 보여진다.

참고문헌

한국복식문화사전(1998) / 김영숙
(국역)고려도경(1977) / 서긍
한국복식사(1998) / 유송옥
한국복식문화사(1998) / 유희경,김문자
한국의복식문화(2000) / 백영자,최해율

색측정값
 RGBLa*b*NCS
214/102/255/24/423060-Y30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