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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고유복식고려시대 관경변상도의 귀부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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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관경변상도의 귀부인1

구성점

저고리 치마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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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관경서분변상도의 귀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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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관경변상도의 승려

설명

고려시대 귀부인들의 저고리, 치마 착용 양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하나는 통일신라기의 당, 송의 여인 복장처럼 저고리를 먼저 착용하고 그 위에 치마를 걸치는 방법으로 이 같은 방법으로 착용한 예는 고려 초기의 것으로 추측되는 거창 둔마리고분 벽화의 여인상을 들 수 있다. 그 중 가장 뚜렷하게 보이는 진락하는 여인상은 동실 서벽의 선인으로 구름 위에 조의를 날리고 있으며 저고리 위에 치마를 입었는데, 치마는 폭과 길이가 넉넉하며 주름은 허리선에만 잡혀 있는 듯하다. 치마 허리는 다른 감으로 달고 표를 두르고 있는 모습이 마치 통일신라기의 복식형태와 같다.
또 하나의 착용방법은 우리 고유의 착장 방법인 치마 위에 저고리를 착용하는 것이다. 수월관음도에 등장하는 여인은 저고리를 치마 위로 입고 있다. 그리고 이 그림의 저고리는 고름을 매고 있는데 이는 원 복속기에 접어들면서 몽고복의 영향으로 저고리의 길이가 다소 짧아지면서 띠가 없어지고 앞에 매듭단추나 작고 실용적인 고름이 생기게 되는 모습을 유일하게 표현하는 그림이다.

원 복속기인 충숙왕10년(1323) 설충이 그린 일본 지은원 소장 관경변상도 공양인 여인상에는 상류층의 일반 여인인 듯한 모습이 있는데, 이들은 저고리를 입고 그 위에 치마를 입고 있어 우리 고유 양식과는 다른 통일신라시대의 착용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림 속 귀부인이 착용하고 있는 복식 전체에 화려한 문양이 보이고 있다.

고려의 화려한 직물에 대해서는 일부 문헌을 통해서도 밝혀지고 있는데, 송나라 사람 서긍이 쓴 <고려도경>에도 고려인은 무척 화려한 옷을 입었다고 소개하고 있으며 <고려사> 현종16년 9월의 기록에서도 정부가 일반 서민이 용과 봉황의 문양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자는 의견이 나올 정도였다. 이 기록은 당시 고려 백성들이 용과 봉황과 같은 복잡하고 섬세한 문양으로 수놓고 화려하게 염색된 옷을 즐겨 입고 있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뿐만 아니라 1078년 (문종32년) 10월에는 백성이 치자색, 담황색 의복을 입는 것을 금하자는 상소가 있었고, 1131년(인종9년) 5월에도 일반 민중에게 비단 옷을 입지 못하게 하는 조치가 있었다. 그럼에도 일반 백성의 색의(色衣) 착용은 지속되었고, 고려인들은 용과 봉황을 이용한 수준 높은 문양의 고급 옷을 계속해서 입었다고 전해진다.

참고문헌

한국복식문화사(1998) / 유희경,김문자
한국복식사(1998) / 유송옥
한국복식사(2001) / 안명숙,김용서
한국의 미7-고려불화(1994) / 중앙일보사
(국역)고려도경(1977) / 서긍

색측정값
RGBLa*b*NCS
89/54/1141/3/107010-Y10R
199/35/146/33/273060-Y70R
125/59/841/12/216030-Y30R
213/205/14978/1/152010-Y10R
애니메이션 표현 Tip

1. 복장 전체의 실루엣이 인물의 좁은 어깨선부터 출발하여 매우 우아하게 확장되고 있다.
2. 포와 치마 바탕에 섬세한 금박 문양이 일정 간격으로 분포되어 있다.
3. 치마의 폭이 넓고 지면에 끌리도록 길이가 길어 인물의 움직임이 정적이다.

착용특징

머리는 양 갈래로 나누어 귀 부분에서 양쪽으로 묶어주었다.

저고리를 먼저 입고 그 위에 치마를 입었으며 허리의 끈은 뒤쪽으로 매듭지어 늘어뜨렸다.

치마 위에 폐슬과 같은 짧은 치마 한 장을 앞치마 형식으로 덧입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