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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고유복식저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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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고리

설명

저고리는 '유', '단의'라 하였고 신라에서는 '위해'라 하였다. 구성상으로 볼 때는 유나 삼으로 표시된다. 유는 겹저고리를 말하고 삼은 홑저고리를 말한다.
기본 형태는 남녀가 비슷하나 색깔과 문양이 다양하며 소매길이도 긴 소매, 좁은 소매와 넓은 소매 등이 있고 선도 문양과 색깔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는 귀족과 평민의 계급적 표시였던 것 같다.

저고리의 깃의 형태에 따라 직령과 단령으로 대별한다. 직령은 V자 모양으로 여며진 깃을 말하며 단령은 U자 모양으로 여며진 깃이다. 저고리가 여며지는 방향에 따라 왼쪽으로 여며지는 것을 좌임, 오른쪽으로 여며지는 것을 우임이라고 한다.

고려 말 조반의 부인이 입고 있는 저고리는 그 이전시대보다 다소 짧아져 둔부선 위까지 내려온 듯하며, 옷깃은 목판깃으로 추정된다. 여밈도 매우 길며 띠가 없어지고 고름을 달았을 것으로 보인다.

불화나 초상화등에 나타나는 고려 귀부인들의 의, 상 착용방법은 두 가지로 보인다. 하나는 통일신라기의 당의 스타일로 저고리를 먼저 착용하고 그 위에 치마를 걸치는 방법이다. 이 같은 방법으로 착용한 예는 고려 초기의 것으로 추측되는 거창 둔마리고분 벽화의 여인상을 둘 수 있다. 하연 부인상은 동정이 달린 저고리를 먼저 입고 그 위에 군을 입고 있다. 또 하나의 착용방법은 우리 고유의 착장방법인 치마위에 저고리를 착용하는 것이다. 수월관음도의 우측 여인은 저고리를 치마 위로 입고 있는 모습이므로 고름을 매고 동정을 달고 있어 조선시대의 저고리에 유사해진 저고리 형태를 볼 수 있다. 조반부인상이 포 속에 입고 있는 양식은 치마 위에 입은 저고리형이다.

참고문헌

한국복식문화사전(1998) / 김영숙
한국의복식문화(2000) / 백영자,최해율
한국복식사(1998) / 유송옥
한국복식문화사(1998) / 유희경,김문자

색측정값
 RGBLa*b*NCS
51/136/5350/-40/363050-G10Y
244/131/3967/40/652050-Y50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