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개요

우리 민족은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아름다운 세시풍속과 함께 세시음식이 발달하였으나, 급속한 현대화로 세시풍속과 세시음식이 점차 사라지고 잊혀져 가고 있는 현실이다. 본 사업은 사라져가는 세시음식을 문헌고증과 내림음식 보유자 채록을 통해 원형을 복원 및 재현하고, 그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발굴하여 디지털 콘텐츠화함으로써 문화콘텐츠의 창작 소재를 개발하였다.

과제소개

재미있는 세시음식 이야기는 잊혀져 가는 세시풍속과 음식의 이야기를 통해 음식에 얽힌 유래와 문화적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창작소재로 발굴되었다. 음식을 통해 민족의 지역적, 지리적, 환경적, 역사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며 “세시음식” 이라는 주제로 재미있는 일 년 열두 달 세시음식 이야기, 스토리텔링을 통한 시나리오, 세시음식 조리법, 조리동영상, 플래시애니메이션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세시음식을 다각적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QR코드를 통해 일년 열두달, 우리 선조들이 즐겨왔던 세시풍속과 음식에 얽힌 재미있는 세시음식 이야기와 조리법을 만날 수 있다. 시간과 삶의 숨결이 느껴지는 세시음식과 관련된 역사 문화적 자료와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이 이 과제에 모두 녹아 있다.

기획의도

음식을 통해 문화를 이해하고 한 민족의 역사와 지리적, 환경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흥미로운 일이다. 재미있는 세시음식이야기는 잊혀져가는 우리네 세시풍속과 음식이야기를 전하고 널리 알리자는 데에서 시작하였다. 우리 한민족에게는 농경사회와 함께 세시풍속과 그에 따른 음식이 발달하였는데 점차 사회가 빠르게 변화고 진화하면서 우리의 것들이 사라져 가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우리 음식에 담긴 소중하고 뜻 깊은 이야기들이 사라져가고 잊혀져서 아무도 기억조차 하지 않는다면 소중한 우리의 음식문화유산을 잃는 것이다. 음식에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발굴하여 디지털콘텐츠로 만들어 더 많은 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여 널리 알리고 계승하는 것이 본 사업의 취지이다. 지난날 할머니와 어머니를 통해 밤새 숨죽이며 들었던 재밌고 맛깔 있는 세시음식 이야기에 문헌적 고증을 더하여 알찬이야기를 발굴하였다.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아름다운 사계절을 지녀 계절에 따라 먹는 음식이 다르고, 맛이 다르며, 그 속에 담겨진 이야기가 다르다. 이렇게 우리 민족의 생활과 풍습, 음식과 문화를 이야기와 조리법으로 사진과 동영상, 플래시애니메이션, QR코드로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지난 이야기를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그 안에 우리 것들에게 날개를 달아주어 더 높이 날아오르게 하기 위함이다. 이 재미있는 세시음식 이야기의 창착 소재를 통해 우리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느껴보고 우리 것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