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개요

5천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걸맞게 우리의 조상들은 많은 토착 신들을 섬겨왔다. 그 중에는 불교나 도교의 유입과 더불어 외래의 신들이 우리 조상들의 정서에 맞게 그 성격이 변형된 경우도 있고, 또 각 지역의 특유한 민속적 전통이나 토착신앙을 통해 창조되고 숭배된 신들도 있다. 여기에서 설명되고 있는 126신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신들을 총 망라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교와 도교, 그리고 중국이나 인도의 신화에서 유래된 신들 뿐만 아니라, 고조선 이래 우리 역사의 왕조들에서 숭상되었던 신들도 모두 포함되어 있다.

과제소개

우리나라 신화 캐릭터에 대한 설명과 이미지, 그리고 신들의 계통도의 모든 것 - 오방대제

기획의도

다양한 기원과 계통을 가진 126신에 대한 설명을 하나의 방식으로 통일시키기는 매우 어려운 작업임에 틀림없지만, 여기서는 각 항목의 서술에는 개별 신의 특징들을 정확히 소개하기 위하여 각 신의 유래와 성격, 다른 신들과의 관계, 그리고 개별 신과 관련된 전설이나 전승의 소개 등의 내용을 공통적으로 포함시켰다. 따라서 126신에 대하여 전혀 문외한인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여기에 실린 내용은 그들에게 한국의 전통신에 대한 보다 많은 지식과 정보를 보다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